URP 에서 PostProcessing 추가하기
Create > Volume > Global Volume 메뉴로 전역 볼륨 오브젝트 생성.
Volume 컴포넌트에서 [New] 버튼으로 Profile 생성.
Profile 하단에 Add Override 버튼 클릭하고 후처리 효과 선택.
에 있어야하는데, 튜토리얼이 오래됨. Unity 2019 LTS and Post Processing v2.3.0 기준으로는 Volume Profile 에 있지만, 최신 버전 기준 (Unity 2019.4 이후 버전.)
AO 는 SSAO (Screen Space Ambient Occlusion) 으로, Render Feature 로 이동됨.
퍼포먼스 고려
데스크탑, 콘솔 등 퍼포먼스에 크게 우려가 없다면 적합하나, 모바일 기기 등의 퍼포먼스 이슈가 있다면 성능에 타격을 입을 수 있음. 처리 비용은 화면 해상도, 효과의 파라미터, 화면 복잡도 등에 영향을 받음. 비용이 크기때문에 다운샘플링을 하거나 반경을 줄이는 등의 처리를 고려해야 함.
Deffered Rendering Path 에서 작업 중이라면 AO 를 바로 G-Buffer 에 렌더할 수 있음.
Forward Rendering Path 에서 작업 중이라면 깊이 정밀도에 따른 퀄티리 이슈가 생길 수 있음.
참고 자료들
Post Processing Effects: Ambient Occlusion
https://learn.unity.com/tutorial/post-processing-effect-ambient-occlusion-1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와 전체 화면 효과
Post-processing and full-screen effects
https://docs.unity3d.com/kr/2022.3/Manual/PostProcessingOverview.html
URP 에서의 Post-Processing 처리
Post-processing in the Universal Render Pipeline
게임 개발에 필수적인 내용을 담는 명서들을 소개합니다.
<유니티 교과서 개정6판>(유니티 최신 버전)
https://link.coupang.com/a/bz23dY
<대마왕의 유니티 URP 셰이더 그래프 스타트업>
https://link.coupang.com/a/bs8qyC
유니티 에셋 스토어 링크
https://assetstore.unity.com?aid=1011lvz7h
(링크를 통해 도서/에셋 구입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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