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를 사용할 때,
코드 한두줄 바꾸고 유니티 에디터를 잠깐 조작할 일이 종종 생깁니다. 어셋을 확인한다거나 컴포넌트 셋팅을 확인한다거나... 그 때마다 수정된 코드를 변경된 어셋으로 감지해서 자동으로 Refresh 가 되면서 컴파일러도 돌아가는데... 그 때마다 에디터가 프리징됩니다.
에디터 전환을 자주 하다보니 잦은 프리징이 좀 짜증나고 시간 허비도 많아서 셋팅을 변경했습니다.
Edit > Preferences 로 가서 Auto Refresh 를 꺼줍니다.
이제 코드를 바꾸든 리소스를 변경하든, 유니티는 자동으로 뭔가 해주지 않습니다.
대신, 수종으로 Ctrl + R을 눌러주면 됩니다. 프로그래머 분들은 컴파일 할 때마다 F7 누르듯, 인터넷 브라우저 F5로 새로고침 하듯, 유니티에선 Ctrl + R 로 단축키 바인딩 되어있습니다.
이제 자동 빌드로 인한 원치않는 프리징과는 바이바이.
그리고 또 한 가지.
Play 모드에서 코드를 수정했다가 다시 유니티 에디터로 돌아올 경우, 플레이모드에서 컴파일을 돌리느라 멈춘다거나 오류가 생기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역시 옵션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Preferences 창에서 Script Changes While Playing 옵션을 변경해줍니다. 플레이 모드 중 스크립트가 변경됐을 때에 대한 설정입니다. 저는 Recompile After Finished Playing 으로 쓰고 있습니다. 코드가 변경됐을 때 Play 모드 중단을 원한다면 Stop Playing And Recompile 옵션으로.
또 하나, 아래는 지인분이 공유해준 팁.
스크립트에 아래 코드를 추가하면, 데이터가 컴파일할 때 Play Mode 를 강제로 종료하게 됩니다.
if (EditorApplication.isCompiling) { #if UNITY_EDITOR UnityEditor.EditorApplication.isPlaying = false; #elif UNITY_WEBPLAYER Application.OpenURL(webplayerQuitURL); #else Application.Quit(); #endif }
또 하나, 프리팹 자동 저장. (Prefab Auto Save)
Unity 2018 부터 들어간 기능입니다
https://docs.unity3d.com/Manual/EditingInPrefabMode.html
프리팹 수정 메뉴로 들어가면, 작은 수정사항만 생겨도 자동으로 저장해줍니다.
프리팹 크기가 커지면 점점 느려지는데, 우측 상단에 Auto Save 를 해제해주면 됩니다.
[책]유니티 교과서 https://coupa.ng/br38HT
[책]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https://coupa.ng/br38gi
[책] 유니티 입문서 https://coupa.ng/bu72fh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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