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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 13

무엇이 좋은 퍼즐을 만드는가? What makes a good puzzle?

"무엇이 좋은 퍼즐을 만드는가?" Game Maker's Toolkit 채널의 영상을 보고 내용을 요약 정리. 6개 요소 메카닉 (Mechanics) 캐치 (Catch) 발견 (Revelation) 추정 (Assumption) 제시 (Presentation) 커브 (Curve) 메카닉 (Mechanics) 게임에서 겉으로 드러나는 규칙과 장치들.제약과 주 메카닉, 보조 메카닉으로 구분할 수 있음. 보조 메카닉이 주 메카닉이 되기도. 플레이어가 달성하려고 하는 것이 명확해야 함.목표. 보통 출구, 수집 등. 플레이어가 무엇을 할지(What)보다는, 어떻게 할지(How)를 더 궁리하도록 해야 함. What do to (X) -> How to do (O) 캐치 (Catch) 모순. 두 무엇이 서로 직접적인 갈..

[Unity] VR 기초, 방 탈출 게임 프로젝트 학습 코스 스크랩

흥미로운 학습 코스가 보여서 메모 겸 스크랩. VR 기초 학습 과정 중에 있는 방 탈출 프로젝트 코스. https://prf.hn/click/camref:1011lvz7h/pubref:learn_escaperoom/destination:https%3A%2F%2Flearn.unity.com%2Fproject%2Fvr-gico-hagseub-bang-talcul-peurojegteu%3Fuv%3D2020.3 VR 기초 학습: 방 탈출 프로젝트 - Unity Learn VR 기초 학습: 방 탈출 프로젝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학습 프로젝트에서는 XR Interaction Toolkit 패키지에서 지원되는 기본적인 VR 인터랙션을 둘러보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 learn.unity.com VR 개발 패키..

기간 무료 에셋! $139 팰월드? 스타일 풀3D 몬스터 30개 패키지 + 다양한 3D 에셋들 모두 50%할인! (by NOTFUN)

이번 주 에셋 퍼블리셔 할인 및 무료 에셋 소식입니다. 이번 에셋 퍼블리셔는 NOTFUN 입니다. NOTFUN 은 20개 이상의 디자인 상을 수상하고 3D 분야에서 10년의 경력을 보유한 팀입니다. NOTFUN은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거나 게임을 더 빠르고 쉽게 채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요즘 팰월드가 인기몰이 중인데, 타이밍 좋게 유사한 방향성의 에셋 제작사의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의도가 숨어있는 것 같긴 합니다. 실제로 스토어에서 에셋들을 둘러보면 그런 느낌이 조금 들 정도. 다음 주 목요일(2월 1일)까지 NOTFUN 의 다양한 에셋들을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에셋 할인 이벤트 페이지 https://prf.hn/click/camref:1011lvz7h/..

잘 그리는 사람의 뇌를 열어서 책으로 옮긴 <잘 그리는 사람의 시크릿 노트> (이케가미 코우키 저)

책 소개치고 글 제목이 좀 자극적인 것 같지만, 이보다 더 적절한 표현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이 말을 겨우 순화한 게 책 제목인 가 된 것 같을 정도니까요. 잘 그리는 사람은 어떤 생각을 하며 그릴까? 이번에 리뷰할 책 는, 누가 봐도 그림을 잘 그리는 저자 "이케가미 코우키"가 실제로 그림을 그리면서 생각하고 사고하는 머리 속 과정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다듬을 수 있는 것들은 또 제목을 붙여가며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종종 천재들이 "그냥 하는 거다" 하고 퉁쳐버리지도 않는 친절한 책이기도 합니다. 책의 구성은 크게 기초편과 실전편으로 나뉩니다. 기초편은 선과 색, 풍경/배경으로 구분해서 짧지만 핵심 원리들을 다루고 있어요. 선을 그을 때 저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샘플..

책 리뷰 2024.01.29

3D 충돌체크 모든 유형별 정리

3D 공간에서의 충돌 체크 유형과 개념 정리. 물체끼리의 충돌 유형들 Point in Sphere Point in AABB Point in OBB Point on Plane Closest Point on Plane Point on Line segment Point on Ray Closest Point on Ray Sphere to Sphere Sphere to AABB Sphere to OBB Sphere to Plane AABB to AABB AABB to OBB AABB to Plane OBB to OBB OBB to Plane Plane to Plane Point in Sphere P와 S의 중점 C간의 거리 D와 반지름 R길이 비교로 체크. 이 때, 연산 효율을 위해 반지름의 제곱과 비교해줄 수 ..

OBB 와 Point 충돌체크 (내적의 기하학적 의미 활용)

OBB(Oriented Bounding Box) 정의. 위치와 크기, 회전 행렬(orientation)을 갖는다. struct OBB3D { Point3D position; Vec3 size; Matrix orientation; } 한 점이 OBB 에 충돌하는지 체크는 내적 연산을 활용. OBB의 중점에서 testPoint 까지의 벡터 dir를 계산. OBB의 회전 좌표계의 각 축으로 dir을 투영(Projection) 시킨다.이 때 내적을 활용. 내적 결과값은 투영시킨 벡터의 길이와 다른 벡터(각 축 벡터)의 길이를 곱한 값인데, 각 축 벡터의 길이는 1이므로 거리(distance)의 의미만 남음. 이 거리(distance)와 OBB의 크기를 체크해서 point 가 obb 에 충돌했는지 체크할 수 있다..

홈택스 부가세 무실적 신고

홈택스 접속. "부가가치세 신고 서비스 바로가기"선택하거나, 홈택스 홈 화면에서 부가세 신고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음. 위 바로가기가 안 떴다면, 홈 화면에서 [세금신고 > 간이과세자 신고]클릭해서 페이지 이동. "세금비서 이용 대상 여부 확인해 보기" 팝업창이 뜨는데, 무실적 신고자라면 단입업종/간이과세자 해당할 수 있음. 확인해보고 세금비서 서비스 바로가기 클릭. 안내사항도 확인 해줌. 부가세 신고 화면 우측에 "세금비서"창이 떠있음. 여기서 안내하는 대로 클릭만 하면 금방 끝낼 수 있음. 세금비서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서 해당 사항을 클릭. 그러면 좌측 신고서는 자동으로 내용이 채워짐. 마지막 '무실적 신고"화면에서 신고내용 요약을 모두 확인하고 "작성완료"를 누른 뒤 최종 확인까지 마치면 끝. 게임..

3D 기본 도형의 핵심 개념 간단 정리

게임 개발에서 3D 공간을 다룰 때 등장하는 기본 도형들에 대한 개념의 핵심만 간단히 정리 3D 기본 도형들 Point : 정점 Line : 선분 (끝이 있는) Ray : 직선 (끝이 없는) Sphere : 구 AABB (Axis Aligned Bounding Box) : 축 정렬 충돌 박스 OBB (Oriented Bounding Box) : 방향/회전 충돌 박스 Plane : 평면 Triangle : 삼각형 Point 3개의 좌표값을 갖는 점. Line 2개의 Point로 구성 Ray 1개의 Point와 방향 벡터(노멀 벡터) Sphere 1개의 Point 중점과 반지름(Radius) AABB (Axis Aligned Bounding Box) 1개의 Point 중점과 Size 크기 OBB (Orien..

[Unity] Inspector Custom Editor 에 추가 버튼, 삭제 버튼 추가

아래 이미지처럼 Inspector 에 요소를 추가하는 버튼과, 해당 요소 우측에 삭제하는 버튼을 커스텀하게 만들어 넣는 방법. OnInspectorGUI() 함수를 override 해서 아래 코드처럼 작성. base.OnInspectorGUI() 로 기본 요소들을 그리고 추가 요소들 작성. #if UNITY_EDITOR [CustomEditor(typeof(TrackSegment))] class TrackSegmentEditor : Editor { protected TrackSegment m_Segment; public void OnEnable() { m_Segment = target as TrackSegment; } public override void OnInspectorGUI() { base.O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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