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자료

3D 기본 도형의 핵심 개념 간단 정리

원소랑 2024. 1. 16. 10:09

게임 개발에서 3D 공간을 다룰 때 등장하는 기본 도형들에 대한 개념의 핵심만 간단히 정리

 

3D 기본 도형들

Point : 정점

Line : 선분 (끝이 있는)

Ray : 직선 (끝이 없는)

Sphere : 구

AABB (Axis Aligned Bounding Box) : 축 정렬 충돌 박스

OBB (Oriented Bounding Box) : 방향/회전 충돌 박스

Plane : 평면

Triangle : 삼각형

 

Point

3개의 좌표값을 갖는 점.

 

Line

2개의 Point로 구성

 

Ray

1개의 Point와 방향 벡터(노멀 벡터)

 

Sphere

1개의 Point 중점과 반지름(Radius)

 

AABB (Axis Aligned Bounding Box)

1개의 Point 중점과 Size 크기

 

OBB (Oriented Bounding Box)

1개의 Point 중점과 Size 크기, 회전값 (회전 행렬 Matrix, 혹은 회전 사원수 Quaternion, 회전 오일러값 Vector3)

 

Plane

평면의 노멀 벡터와 원점으로부터의 거리 distance

혹은, 평면의 노멀 벡터와 정점 1개

혹은, 평면 위의 정점 3개

 

Triangle

정점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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