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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나의 첫 블렌더> 책 블렌더 기본 조작 스터디 노트

원소랑 2023. 11. 17. 11:04

스터디 정리 서적

<나의 첫 블렌더:19개의 실전 예제를 따라하며 배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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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기본 조작

 

카메라 회전 : 미들버튼 드래그

카메라 Pan 이동 : Shift + 미들버튼

화면 분할 : 에디터 모서리 드래그

분할 에디터 뷰 확대 토글 : Ctrl + Space

쿼드 뷰 토글 : Ctrl + Alt + Q

툴바 토글 : T

사이드바 토글 : N

 

오브젝트 선택 관련

모두 선택 : A

선택 반전 : Ctrl + I

영역 선택 : B

원형 선택 : C (우클릭 취소)

툴바에서 선택하거나 W 키로 선택 방식 스위칭도 가능


기즈모

이동 : G (Grab) -> X, Y, Z 키로 각 축에 고정해서 이동 가능.

회전 : R

크기 : S

 

3D 커서

지금도 가장 헷갈리는 부분

오브젝트를 만들 때의 기준점이며 오브젝트의 회전, 확대/축소의 기준점으로 삼을 수 있음.

Transform Pivot Point 를 3D Cursor 로 바꿔주면 됨.

 

3D 커서를 오브젝트 중심으로

Object Mode 에서 추측 메뉴 중 Object > Snap > Cursor to Selected

 

에디터 우측 상단 셰이딩 버튼으로 Wireframe, Solid, Material Preview, Render 로 변경 가능.

확장 탭에서 Solid 의 Matcap 을 변경할 수도 있음. 굴곡을 쉽게 인식할 수 있어서 모델링을 할 때 일반적으로 쓰임.

 

오브젝트숨기기/해제 : H / Alt + H

오브젝트 복제 : Shift + D, Alt + D(연결된 복제)

오브젝트 합치기 : Ctrl + J (분리는 Edit Mode 에서 P : Mesh > Separate)

오브젝트 연결 : Ctrl + L (머티리얼, 애니메이션, 데이터 등을 연결할 수 있음)

 

파이 메뉴

3D 뷰포트에서 팝업되는 원형 메뉴.

Z : 셰이딩 관련

, : 오리엔테이션

. : 피멋 포인트

` : 뷰 (1 왼쪽 키)

Shift + S : 스냅

Shift + O : 비례 편집 감소 (편집 시 비례 곡선을 변경할 수 있음)

 

오브젝트를 편집하거나, 선택한 오브젝트가 항상 뷰 중앙에 있도록 하려면,

에디터 상단에 View > Align View > View Lock to Active

(이러면 Shift + 미들버튼 으로 pan 이동이 안 됨. 회전만 가능. View > Align View > View Lock Clear 로 해제 해줘야 함.

 

오브젝트 추가 : Shift + A (메시, 라이트 등등)

 

에디트 모드

연결된 메시 선택 : Ctrl + L 혹은 마우스 오버 + L

루프 선택 : Alt + 클릭

버텍스,엣지,페이스 삭제 및 디졸브 : 선택 후 X

복제 : Shift + D

분할 : 에디트 모드 메뉴 Edge > Subdivide

버텍스 연결(엣지 만들기) : 버텍스 2개 선택 + J (Vertex > Connect Vertex Path)

페이스를 만들 때 : 엣지 혹은 버텍스 선택 후 F (Vertex > New Edge/Face from Vertices)

페이스를 만들 때 2 : 규칙적인 격자를 채울 때는 Face > Grid Fill

그냥 Fill 과 Grid Fill 의 차이

버텍스 병합 : M (By Distance 로 겹쳐져있는 버텍스를 쉽게 합칠 수 있음)

 

인접한 페이스 2개 결합 : 페이스 2개 이상 선택 후 F

페이스를 쪼갤 때 : Face > Poke Face

페이스 삼각 분할과 사각 병합도 있음. (Triangulate Faces / Tris to Quads)

 

돌출 (Extrude) 도구들

지역 돌출 Extrude Region : E

페이스 인셋 (Inset Face) : I

 

버텍스,엣지,페이스 를 선택하고 Shift + Space 입력하면 편집 도구 팝업 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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