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엔진 (Unity Engine)

유니티를 이용한 VR 앱 개발, 초보자도 VR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

원생계 2020. 10. 5.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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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유니티 엔진 개발 서적을 읽었습니다.

2020년 2월 10일에 출간된 신간,

유니티를 이용한 VR앱 개발.

 

머스터드 컬러가 먹음직(?)스럽습니다.

부담스럽지 않은 분량인데 풀 컬러 지면이라 캐주얼하게 접근하기 좋아 보입니다. 쉬운 책을 여러 권 읽는 스타일인 저 같은 분들께 좋은 독서 거리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일본인 저자들이 공동 집필한 책입니다. 코노 노부히로, 마츠시마 히로키, 오오시마 타케나오 세 명의 저자들인데 다들 게임 개발 베테랑들입니다. 베테랑들이 모여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을 엮었다는 점이 꽤 신뢰가 갑니다.

그리고 이 책의 역자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김은철님, 유세라님 두 분은 제가 초보자분들께 종종 추천하는 "유니티 교과서"의 역자이기도 합니다.

 

 

목차를 보면, 배경지식부터 유니티 기초, 이론과 실습 결과물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특히 VR이라는 생소할 수 있는 디바이스와 기반 지식에 대해서도 기초부터 다루고 있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실습 위주로 서술이 들어가는데, 1인칭 VR 슈터 게임과 별자리를 볼 수 있는 플라네타리움 앱 두 개를 완성해볼 수 있는 구성입니다. 분량 배분도 고루 분포돼있어서 구성도 맘에 듭니다.

VR 초보, 유니티 초보, 게임 개발 초보, 안드로이드/iOS 앱 개발 초보들이 쉽게 접근해서 VR게임, VR앱을 직접 개발해볼 수 있게 구성하려고 노력했다는 느낌입니다. 저같이 경험이 조금은 있는 분들에겐 쉽고 기초적인 내용이 분량을 잡아먹는 부분도 있을 수 있지만, 초심자분들껜 상당히 좋은 구성입니다.

한 마디로 하자면, 친절한 책.

책 내에서 1인칭 VR 슈팅 게임 개발을 다루기 때문에 게임 개발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들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런 것까지 다루네?"싶을 정도로 정말 친절한 책입니다. 일본의 게임 개발 베테랑 세 분이 모여서 조금이라도 더 내용을 폭넓게 다루려 고심한 부분이 느껴집니다.

또, 제가 매력을 느낀 부분은 바로 이 플라네타리움 개발을 위한 데이터. 별자리에 대한 내용을 알아야 플라네타리움을 만들 수 있으니 이렇게 또 친절하게 책 지면에 중요한 데이터들을 싣고 있습니다.

이렇게 책을 끝까지 따라가다 보면, 아래 두 실습 예제를 완성할 수 있게 됩니다.

1인칭 VR 슈터 (위), 플라네타리움(아래)

저도 바로 예제 프로젝트를 돌려봤습니다.

Unity 2019 버전에 맞춘 예제 프로젝트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바로 클릭하시거나

http://ndisk2.youngjin.com/cd/9788931461855/Samples.zip

영진닷컴 자료실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youngjin.com/reader/pds/pds.asp

 

영진닷컴 - IT 전문 출판기업

 

www.youngjin.com

Unity 2019.3.3f1 버전을 써볼 생각입니다.

샘플 프로젝트는 놀랍게도 2019.3.0f3 버전으로 만들어졌더군요. 제가 지금까지 열어본 많은 유니티 책 예제 소스들 중에 가장 최신 버전이네요. 프로젝트를 열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빌드를 하려고 하니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더군요.

\UnityVR_Samples\Part10\Constellation\Temp\gradleOut\launcher\build\intermediates\merged_manifests\release\AndroidManifest.xml:36: AAPT: error: resource style/VrActivityTheme (aka com.example.vr.constellation:style/VrActivityTheme) not found.

문제는 간단히 찾아서 해결했습니다. manifest 파일에 VrActivityTheme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인데, 안드로이드로 VR 앱을 빌드 하려면 유니티에 Google VR Android 패키지를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기본으로 추가돼있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제 환경이 달라서인지 빠져있었나 봅니다.

추가는 간단합니다. 아래처럼 Package Manager를 열고 추가하시면 끝.

빌드에 성공했습니다. 이제 빌드 한 apk를 기기에 심어서 VR 기기로 돌려봅시다.

 

마침 지인에게 선물 받은 모바일 전용 VR 글래스가 있어서 이번 기회에 써보기로 합니다. 구글 카드보드도 있지만, 이게 더 그럴싸해 보이니까요. VR 글래스가 없는 분들은 저렴한 구글 카드보드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직접 착용한 모습은 촬영할 수가 없어서 대신 이렇게라도 영상에 담아봤습니다.

VR앱 관심은 있었지만 좋은 기회가 생겨 기초적인 경험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VR 슈팅 게임도 빌드 해서 플레이해보면 재밌을 것 같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예제 소스코드도 잘 돼있고 설명도 위에서 다뤘듯이 아주 친절한 편입니다. VR 초보, 유니티 초보, 게임 개발 초보, 앱 개발 초보 분들께 권해드릴만한 좋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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