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니티를 바짝 공부 중입니다. 프로그래밍 관련 초급 지식을 습득할 때는 가능한 예제가 많은 책으로 여러권 챙겨보는 편입니다.
유니티 5.x 게임 개발의 시작 (Unity 5.x Game Development Blueprints)
이 책도 그 중 하나. 그림그리기와는 다르게, 제 주 전공 분야라서 그런지, 다 보면서 샘플 프로젝트 모두 만들어보는데 10일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책에 담긴 예제 프로젝트는 하나도 빼놓지 않고 대략 하루에 1~2개 꼴로 모두 만들어봤습니다.
이 책의 리뷰를 정리해보면
- Unity 2019 버전이 나왔는데 5.x 버전이라니!?
- 그래도 2017년 출판인데다 초급 내용이 많아서 2019버전으로 샘플 프로젝트 따라만들기에 큰 무리는 없음
- 중간중간 유니티 버전이 달라서 책과 내용이 상이한 부분이 있어도 큰 문제는 없었음
- 샘플 소스는 GitHub 에서 받을 수 있고 정리가 잘 돼있는 편
- 예제 프로젝트가 다양함
- 유니티의 기본적인 컴포넌트들을 골고루 다룸
- 코드 난이도가 높지 않아서 초심자들이 따라하기 좋아보임
- 코드 난이도가 낮은 대신 구조는 좀 지저분
- 아트에셋도 샘플 소스에 모두 포함돼있어서 편리
아래는 예제 프로젝트들과 다루는 분야 정리
- 2D 슈팅 디펜스 게임 예제
- 클리커 예제
- 절차적 콘텐츠 생성
- 슈팅 갤러리와 애니메이션, 트윈
- 횡스크롤 플랫포머
- 일인칭 슈팅(?) 어드벤쳐 예제
- 터레인 툴, 모듈화 배경 제작
- 유니티 에디터에서 레벨 에디터 제작 (IMGUI)
요정도 입니다. ~게임 예제라고 해서 완성도 높은 것들은 아니고 흉내내기 정도지만, 어느정도 감을 잡으면서 활용 방향을 익히는데 좋은 샘플들입니다. 각 챕터들이 워낙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는데, 그렇다고 중구난방인 느낌보다는 조금씩 맛보여준다는 느낌으로 친절하게 가이드 하고 있는 좋은 책입니다.
책 디자인이 조금 투박하긴 해도 충분히 친절한 책이고 제 수준에서는 아주 쉽게 이것저것 빠르게 참고해보면서 따라가기 좋았습니다. 이 책을 보고나니 이제 입문 서적은 그만 봐도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결론적으로는, 유니티 대상 버전이 좀 낮은 것 빼고는 훌륭한 서적이라고 봅니다. 완전 비기너에게는 조금 어려울 순 있을 것 같고요, 어느정도는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는 주니어급 이상 분들에게 적절한 책 같습니다.
'게임 개발 자료 > 게임 개발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게임 메카닉스 Game Mechanics (0) | 2019.12.03 |
---|---|
[책] 이득우의 언리얼 C++ 게임 개발의 정석, 프리뷰 (0) | 2019.11.19 |
[책] 예제로 배우는 언리얼 엔진4 게임 개발, 중간리뷰 (0) | 2019.11.13 |
[책] 혼자서 배우는 언리얼엔진4 (in 24Hours) (0) | 2019.10.30 |
[책]언리얼엔진4 in 24Hours - 1~2Hours (0) | 2019.10.12 |
[책 리뷰] 1인 개발자를 위한 처음 시작하는 유니티 (0) | 2019.06.06 |
게임 프로그래밍 패턴, 앞부분 만이라도 꼭 읽어봤으면 싶은 책 (0) | 2019.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