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식 이야기

게임분석! 모비릭스의 방탈출 게임

원소랑 2021. 3. 12. 02:36
728x90

.

이번에 다뤄볼 게임은 "방탈출"

제가 방탈출류 게임을 좋아하는데요, 좀 더 분석적인 이름은 방탈출 보다는 "Point and Click Adventure" 라고 합니다. 용어 뜻 그대로 특정 포인트를 클릭하면서 진행하는 어드벤쳐 장르라는 뜻입니다. 꽤 고전적인 장르죠.

방탈출을 검색하면 구글플에이에서도 나오는 게임이 많은데, 이번엔 모비릭스에서 출시한 게임입니다.

모비릭스가 출시한 게임이 워낙 많아서 익숙한 분들도 계실겁니다.

www.mobirix.com/games/launching_game.html?page=4&plist=&find_field=&find_word=&find_state=&find_ordby=&conf=&find_mode=&mode=1&language=KOR

 

(주)모비릭스

모비릭스, 모바일게임, 글로벌 서비스, 회사소개, PR, IR, 채용안내

www.mobirix.com

저도 종종 모비릭스 게임들을 분석해보면서 접근할 것 같습니다.

다시 게임으로 돌아와서.

 

처음 게임 설치 시 법적으로 동의가 필요한 절차 진행 해주고, 바로 타이틀 화면으로.

심플합니다. 옵션도 하나 없군요. 타이틀, 버전 번호, 권리고지 문구.

담백하네요. 방탈출을 하려면 문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컨셉인가봅니다. 어쨌든 형식적인 타이틀화면은 넘어가줍니다.

 

타이틀 화면 > 챕터 > 스테이지 선택해서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챕터버튼 위에 있는 열쇠 개수가 스테이지 개수.

클리어하면 이렇게 열쇠 홈에 컬러가 채워져요. 수집하는 컨셉인듯. 열쇠 부자가 될 것 같습니다.

이런 구성의 챕터가 상당히 많습니다. 우측으로 계속 스크롤.

컨셉도 다양하고 SF 배경도 있어요.

챕터는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는 것 같습니다.

우측으로 스크롤이 너무 길어지는데, 나중에는 UI도 바뀌는 업데이트가 이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스테이지 1-1 은 거의 튜토리얼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게임의 목표가 방을 탈출하는 것이라는 걸 직관적으로 알려주고, 스테이지마다 장치가 하나씩 추가되는 구성입니다.

디자인이 라이트하게 잘 돼있네요.

Point and Click Adventure 장르는 플레이가 직관적이라는 점이 강점이자 특징입니다. 그냥 눈에 보이는 것들을 직관적을 클릭만 이어가면 되거든요.

이 게임은 인벤토리 시스템을 두고 있습니다. 획득한 재료들을 인벤토리에 담고, 사용하고, 섞고, 분해하고, 살펴보는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지만 꽤 깊은 플레이도 가능한 시스템을 마련해 두었네요.

그래도 기본 시스템은 이걸로 끝이고, 대부분은 스테이지 안에서 해결이 가능한 구성입니다. 이런 장르가 익숙한 분들은 특별한 허들 없이 진행 가능한 수준.

스테이지가 다양한 만큼 오랫동안 잡고 즐길 수 있어 보입니다.

특정 스테이지는 게임오버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게임오버가 되면 리플레이를 통해 재도전 할 수도 있는데, 이 때 팝업 광고가 노출되기도 합니다.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넘어갈 때도 팝업 동영상 광고가 노출됩니다.

이 게임의 주 수입원은 광고와 인앱결제인데, 주로 게임 코인을 구입하게 됩니다. 게임 코인은 힌트를 열어보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간단한 BM이네요. 하지만 만들기는 간단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힌트는 Lv1, Lv2, Lv3 으로 총 3개가 제공됩니다.

Lv1 힌트는 2코인, Lv2 힌트는 3코인, Lv3 힌트는 7코인입니다. Lv에 따라 힌트 내용이 달라져요.

위 스샷처럼 Lv1 힌트를 열면 하나의 힌트만 보이고 Lv3 짜리 힌트를 열면 다양한 힌트를 보여줍니다. 거의 공략을 다 보여주네요. Lv2 힌트도 어중간 하기 때문에, 속 시원히 알고싶다면 7개를 써써 Lv3 힌트를 열어보라는 의도같습니다.

스테이지마다 힌트를 일일이 입력하려면 작업량이 꽤 될 것 같은데 꼼꼼하네요. 정직한 BM같기도 합니다.

힌트를 판매해야 수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인지, 약간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힌트나 아이템을 꽁꽁 숨겨둔 느낌이 드는 스테이지도 있습니다. 그래도 이걸 풀었을 땐 충분히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옵션.

챕터 선택화면에서 톱니 모양을 눌러 옵션창을 열 수 있습니다.

담백한 구성. 다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한 번 열어봅니다.

총 10개 언어를 지원하고 있네요. 주요 서비스 국가를 대략 파악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클라우드 세이브/로드 지원하고 있네요. 구글플레이를 사용하는 것인지, 별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인지는 모르겠군요. 그리고 고객지원 페이지도.

모비릭스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서비스하는 게임 개수가 많기 때문에 한 번에 공용으로 관리하나보네요.

MORE GAME 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 역시 mobirix 의 게임들을 여럿 보여줍니다. 클릭하면 구글플레이 설치 페이지로 연결되네요.

기본에 충실히 잘 만들고 잘 서비스 되고있는 방탈출 게임이었습니다.

요약

- 기본에 충실한 방탈출 게임

- 인벤토리 활용 (사용,조합,분해,관찰)

- 튜토리얼을 겸한 스테이지 구성

- 안정적 챕터 업데이트

- 힌트를 판매하는 BM

- 스테이지 이동 시 팝업 광고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