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의 Google Spreadsheet 와 Google Script 를 연동해서 여러가지 툴을 만들어 게임 개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론 데이터 Export 나 Code Generator 같은 것들.
최근엔 G Suite API 를 활용한 툴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중
LanguageApp.translate() API 로 번역 도구를 좀 만들고 있는데,
이래저래 만지다보니 몇 가지 메모해둬야 할 제한들이 있어서 적어봅니다.
1. Call Count Limit
LanguageApp.translate() 의 경우, 계정당 하루 호출 횟수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https://cloud.google.com/translate/quotas
할당량 및 한도 | Cloud Translation API | Google Cloud
이 문서에서는 현재 API에 적용되는 제한사항 및 Translation API 사용 할당량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페이지는 제한사항 및 사용 할당량이 변경되면 업데이트됩니다. 이러한 할당량은 각각의 Translation API 개발자 프로젝트 및 사용자에게 적용되며 특정 개발자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API 버전 전반에 공유됩니다. Google Cloud Platform 대시보드를 사용하면 할당량을 최댓값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cloud.google.com
요약하면, 하루 글자 수 제한은 10억자. 딱히 걱정할 양은 아닌 것 같고요.
문제는 호출 횟수인데, 하루 기본 할당량이 6000콜입니다.
Script 로 테이블 전체를 돌리다보니 금방 하루 할당량을 모두 써버리게 되더군요. 가능하면 문자열을 모아서 한 번에 호출하고 후처리를 하는 방식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같은 문자열로 감싸서 파싱하면 적당할 것 같네요.
2. Processing Time Limit
스크립트 실행 한 건의 시간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큰 데이터를 처리하다보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는데, Google Script 에서는 한 번의 Execute Time 을 6min 으로 제한을 걸어두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문서 참조.
https://developers.google.com/apps-script/guides/services/quotas
Quotas for Google Services | Apps Script | Google Developers
Apps Script services impose daily quotas and hard limitations on some features. If you exceed a quota or limitation, your script throws an exception and execution terminates. Current quotas Quotas are set at different levels for users of consumer accounts
developers.google.com
제가 만들어서 사용중인 툴도 데이터가 많으면 시간이 좀 오래 걸리고 있는데, 관련 내용은 G Suite Developer Hub 콘솔의 "내 실행"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 Suite Developer Hub
https://script.google.com/home/executions
Apps Script – Google Apps Script
Example Scripts From productivity tools to enterprise automation, see what you can build with Google Apps Script. Learn more »
www.google.com
'프로그래밍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A Tour of C++ : 3장 모듈화 (0) | 2019.10.08 |
---|---|
A Tour of C++ : 1장 기초, 2장 사용자 정의 타입 (0) | 2019.10.06 |
A Tour of C++ : 옮긴이의 말 (0) | 2019.10.06 |
프로그래밍, 구현이 더 중요? 설계가 더 중요? (0) | 2019.05.20 |
프로그래밍, OOP 설계 원칙 SOLID (0) | 2019.04.30 |
파이썬(Python), 가지고 놀기 첫걸음 (0) | 2019.04.24 |
게임 프로그래밍을 잘 하면 팀에서 가장 이득을 보는 사람은? (0) | 2019.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