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 2018 에 있었던 강연들 중에서 관심가는 걸 몇 개 들었습니다. 팟캐스트마냥 틀어놓고 작업하니 자세히 듣진 않았지만, 참고할만하고 도움도 되고, 의욕에 불붙이는데는 분명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강연은 액션스퀘어의 최우성님이 수고해주셨습니다. "개발 자동화와 그 적들"이라는 제목으로, 얼핏 들으면 자칫 자동전투와 적들에 대한 이야기로 착각할 수도 있을 짤막한 제목이지만, 그 내용은 장기간의 경험들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개발 자동화"는 게임 개발팀의 평생 과제라고 할 수 있을만큼 중요한 주제입니다.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은 수없이 많은 작업들로 구성이 되는데, 이 작업들 중 상당부분은 단순 반복작업이거나 절차가 고정된 작업들입니다. 공장에서 단순 반복작업은 컨베이어 밸트에 태워서 기계가 처리하는 것처럼, 게임 개발과정 역시 어느정도는 컴퓨터로 자동화가 필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슈로 몇 개 꼽아본다면
1. 데이터 테이블을 실제 게임에 반영하는 과정
2. 완료된 게임 리소스들을 묶어서 배포판으로 묶는 과정
3. 게임 서비스의 상태 체크 및 리포팅 과정
정도가 있을 수 있겠네요. 게임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그 프로젝트만의 파이프라인 형태와 특징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 강연에서는 액션스퀘어에서 게임을 개발하면서 이런 개발 자동화와 관련된 경험담과 그 결과, 교훈 등을 공유합니다. 장기간에 걸친 경험담이라서 들어볼만한 가치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꼭 이런 내용들을 따라가지 않더라도 인사이트를 얻기에도 충분하다고 보이고요, 제가 잘 모르는 부분도 깨알같이 활용한 부분도 보여서 꽤 호기심 갖고 볼 수 있었습니다.
게임 개발 일선에서 어떤 절차로 게임이 개발되고, 사람이 관여하는 부분과, 자동화 시켜야 할 부분, 어떻게 자동화를 시키는지 등에 대한 내용들에 대해 궁금하다면 한 번쯤 들어보시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NDC 페이지 링크
'게임제작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페이스 크루 EP2 업데이트 v1.3.3 (0) | 2019.06.04 |
---|---|
스페이스 크루 : 에피소드 2 v1.3.0 패치노트 + 쿠폰 (0) | 2019.05.31 |
스페이스 크루 : 에피소드 2 업데이트 v1.3.0 (0) | 2019.05.31 |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 NDC 2019. 4.24~ (0) | 2019.04.23 |
100% 재택근무 가능한 게임회사? (0) | 2019.04.14 |
Tortoise SVN Clean up 에러 해결방법 (무한 Clean up 오류) (0) | 2019.03.30 |
비영리 창작게임물 심의 수수료 면제? 심의를 면제해야! (0) | 2019.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