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엔진

[UE] Stack-O-Bot 프로젝트 튜토리얼 스터디 노트 - 6편 (완)

원소랑 2023. 7. 14.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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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11 - [Unreal 엔진] - [UE] Stack-O-Bot 프로젝트 튜토리얼 스터디 노트 - 1편

2023.07.11 - [Unreal 엔진] - [UE] Stack-O-Bot 프로젝트 튜토리얼 스터디 노트 - 2편

2023.07.13 - [Unreal 엔진] - [UE] Stack-O-Bot 프로젝트 튜토리얼 스터디 노트 - 3편

2023.07.13 - [Unreal 엔진] - [UE] Stack-O-Bot 프로젝트 튜토리얼 스터디 노트 - 4편

2023.07.13 - [Unreal 엔진] - [UE] Stack-O-Bot 프로젝트 튜토리얼 스터디 노트 - 5편

 

[UE] Stack-O-Bot 프로젝트 튜토리얼 스터디 노트 - 6편

5편에서는 사운드, 이펙트, 카메라 셰이크 연출 등 폴리싱과 마무리 작업을 진행.

 

먼지 이펙트

봇이 달릴 때 일어나는 먼지 이펙트. 나이아가라 시스템으로 비어있는 이펙트를 생성.

나이아가라 에디터를 열고, FX_Dust 메인 노드 속성 중 System State 아래에 Loop Behavior 를 Once 로 설정해서 한 번만 재생되도록 함. 그리고 빈 이미터를 생성.

이미터는 비어있을 걸 생성해서 하나씩 값을 설정하거나 추가/삭제할 수 있는데... 단순히 비어있는 이미터를 추가하기보다는, 이미터 추가 > Empty 를 선택하는 것이 더 편리.

이미터 업데이트 아래에 Spawn Burst Instantaneous 를 추가. Spawn Count 는 10으로. 또, 파티클이 스폰될 때의 속도를 지정하기 위해 Add Velocity 추가. Mode 를 Linear 에서 In Cone 으로. Cone Axis 의 x 값을 -1 로. 등등...

파티클 제작에 필요한 모듈들을 하나씩 추가해줍니다. 마지막으로 Scale Color 를 추가하고, 고정값이 아닌 Curve 로 변경시켜주기 위해 Float from Curve 로 수정해줍니다.

나이아라가를 이용해서 간단한 먼지 이펙트를 만들었고, 이제 이 이펙트를 어떻게 붙여서 사용하는지 진행.

 

 

달리기 애니메이션을 열고 발이 닿는 프레임에서 정지. 하단 애니메이션 트랙에서 노티파이 아래에 1 번 트랙에서 적절한 타이밍 위에 우클릭, "노티파이 추가" 로 "나이아가라 파티클 이펙트 재생" 노티파이를 추가. 해당 노티파이의 디테일 뷰에서 앞에서 제작한 나이아가라 파티클을 선택해서 적용.

"소켓 이름" 에 각각 foot_l, foot_r 을 셋팅해서 잡아주면 끝.

 

오디오 처리

발소리를 만들어본다. 메타 사운드 플러그인을 활용한다. 메뉴 > Edit > Plugins 로 이동. 이미활성화 돼있으므로 무시.

새 메타사운드 에셋을 생성. SFX_Footstep. 에디터를 열고 Noise 노드와 AD Envelope 노드를 활용해서 Multiply 해서 출력 노드로 연결해줌. 오디오 에디터는 중간 수정 과정을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구조.

White Noise 를 베이스 오디오로 해서, Square 노드로 Frequency 를 아주 작게(5~10) 낮춰주고, AD Envelope 에서 Decay Time, Attack Curve, Decay Curve, Pluse Width 등을 조정, Noise 에 0.1 을 곱해서 자글대는 소리는 낮춰주고 해서 뛰는 것 같은 소리를 만들어줌.

 

애니메이션에 사운드를 연결할 때는 나이아가라 이펙트를 연결한 것과 동일하게, 노티파이 트랙을 추가하고 사운드를 추가하면 됨.

이펙트와 사운드까지 적용 완료.

 

마지막으로 카메라 셰이크 처리.

Effects 폴더에 블루프린트를 생성. 디폴트 클래스는 DefaultCameraShakeBase.

블루프린트의 디테일 속성을 조정해야 함.

위치 면적 배수와 주파수, 타이밍 등을 설정.

 

문이 열리고 닫힐 때 카메라를 흔들어주려면 Door 블루프린트에서 Play World Camera Shake 노드를 사용.

Epicenter(흔들리는 위치) 까지 연결하고 Outer Radius 는 매우 크게 설정. 월드 어디에 있든 흔들림 적용을 받도록.

흔들흔들. 확인.

 

모든 과정 완료.

작은 게임 개발에 필요한 요소들을 만들어보면서 UE5 의 여러 기능들을 활용해봄.

다양한 머티리얼 제작

하이 폴리곤 바위

캐릭터 생성

애니메이션 구성

AI 작성

상호작용 되는 Orb 를 만들고 동적 스폰

게임 로직 작성

액션 컴포넌트로 문을 트리깅 해서 열고 닫고

사운드와 파티클 이펙트, 카메라 효과까지

 

끝!


참조
Your First Game In Unreal Engine 5
https://dev.epicgames.com/community/learning/tutorials/e2V/your-first-game-in-unreal-engine-5

 

Your First Game In Unreal Engine 5 | Tutorial

Practical in-editor demo making a game from scratch highlighting UE5 features. Show how fast you can create a game leveraging new and established featur...

dev.epicga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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